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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령자 맞춤 스마트폰 활용법: 60대인 내가 활용한 자주 쓰는 상담 앱

통신사 고객센터 전화, 기다리다 지치고 끊은 적 많았다나는 올해 60대 중반이다. 스마트폰을 쓰는 건 이제 어느 정도 익숙해졌지만, 통신사 관련 문의를 하려고 할 때마다 전화로 고객센터에 연결하는 게 여전히 부담이다.“요금이 왜 이렇게 나왔지?”, “데이터가 부족한데 추가는 어떻게 하지?” 같은 간단한 질문조차도 상담사에게 연결되기까지 한참 동안 기다려야 하고, 중간에 실수로 잘못 눌러 전화가 끊기면 처음부터 다시 들어야 하는 일이 다반사였다. 더군다나 상담사 연결 전까지 자동 안내 설명이 너무 많고 복잡해서, 버튼을 언제 누를지 몰라 당황할 때도 많았다.가장 불편한 건, 정작 상담 연결이 된 후엔 또 기다리거나, 원하는 대답을 못 듣고 전화를 끊는 경우도 있다는 것이다. 그럴 때마다 자녀가 하는 말이 ..

고령자 맞춤 스마트폰 활용법: 60대인 내가 비교한 저렴한 노인 요금제 고르기

데이터는 남고 요금은 아깝고… 나에게 딱 맞는 요금제가 궁금했다나는 올해 60대 중반이다. 스마트폰을 쓰기 시작한 지는 5년 정도 되었고, 지금은 일상에 없어선 안 될 도구가 되었다. 하지만 여전히 어려운 부분이 있었다. 바로 통신사 요금제였다.처음 스마트폰을 개통할 때는 자녀가 알아서 해줬고, 통신사 매장에서 추천해 주는 대로 가입했는데, 어느 날 보니 한 달에 6~7만 원씩 요금이 나오는 게 아닌가.“나는 유튜브도 잠깐 보고, 카톡만 쓰는데 이렇게 비쌀 일이야?”싶었다.특히 데이터는 매번 남고, 음성통화도 거의 하지 않는데 요금은 늘 그대로 나왔다. 주변 친구들도 똑같은 고민을 하고 있었다.“내가 쓰는 건 별로 없는데 요금은 왜 이렇게 많이 나와?”“노인 요금제라고 해서 바꿨는데, 결국 쓰는 것도 없..